표피 효과: 두 판 사이의 차이

(새 문서: 분류:전자기학분류:용어 <big>Skin Effect</big> ==개요== 같은 도체에 교류 전류가 흐를때, 주파수가 높을 수록 전류가 도체의 표면에 가깝게 흐르고자 하는 성질을 말한다. ==예시== * 동축 케이블커넥터는 주파수가 높을 수록 흐를 수 있는 전력이 낮아진다. * 고주파 또는 고전류가 흐르는 동축 케이블, 오디오 케이블, 송전선 등에서는 연선 또는 리츠...)
 
잔글편집 요약 없음
 
(같은 사용자의 중간 판 5개는 보이지 않습니다)
1번째 줄: 1번째 줄:
[[분류:전자기학]][[분류:용어]]
[[분류:전자기학]]
<big>Skin Effect</big>
<big>Skin Effect</big>
==개요==
==개요==
같은 도체에 교류 전류가 흐를때, 주파수가 높을 수록 전류가 도체의 표면에 가깝게 흐르고자 하는 성질을 말한다.
같은 도체에 교류 전류가 흐를때 주파수가 높아지면 자체 [[인덕턴스]]도 커지고, 전류가 도체의 표면에 밀집해 흐르면서 도체의 유효 단면적이 손실되는 것을 말한다.
==예시==
==예시==
* [[동축 케이블]]과 [[커넥터]]는 주파수가 높을 수록 흐를 수 있는 전력이 낮아진다.
* [[동축 케이블]]과 [[커넥터]]는 주파수가 높을 수록 정격 전력이 낮아진다.
* 고주파 또는 고전류가 흐르는 동축 케이블, 오디오 케이블, 송전선 등에서는 [[연선]] 또는 [[리츠선]]을 사용해 표피효과를 방지한다.
* 고주파 또는 고전류가 흐르는 동축 케이블, 오디오 케이블, 송전선 등에서는 [[연선]]을 사용해 표피 효과를 억제한다.
* 저주파에서는 인체에 치명적인 전류도 고주파에서는 비교적 덜 치명적이다.
* RF 회로에서 스트립을 사용해 표피 효과를 억제한다.
* 저주파에서는 인체에 치명적인 교류 전류도 고주파에서는 비교적 덜 치명적이다.

2022년 5월 2일 (월) 15:51 기준 최신판

Skin Effect

개요

같은 도체에 교류 전류가 흐를때 주파수가 높아지면 자체 인덕턴스도 커지고, 전류가 도체의 표면에 밀집해 흐르면서 도체의 유효 단면적이 손실되는 것을 말한다.

예시

  • 동축 케이블커넥터는 주파수가 높을 수록 정격 전력이 낮아진다.
  • 고주파 또는 고전류가 흐르는 동축 케이블, 오디오 케이블, 송전선 등에서는 연선을 사용해 표피 효과를 억제한다.
  • RF 회로에서 스트립을 사용해 표피 효과를 억제한다.
  • 저주파에서는 인체에 치명적인 교류 전류도 고주파에서는 비교적 덜 치명적이다.