개요

CQ는 무선 통신에서 특정 주파수의 수신자에게 전달함을 알리는 코드이다. 아마추어 무선에서는 수도 없이 쓰이며, 음성으로는 '씨큐', 모스 부호로는 '-・-・ --・-'이다.

상세

아마추어 무선에서 지겹도록 듣는 말로, 특정 주파수에서 수신 중인 불특정 다수에게 전달할 때 전문 맨 앞에 사용되는 코드이다.

우리나라 법 중 전파법 시행규칙에는 통신이 가능한 범위 내에 있는 모든 무선국에 보내는 통보를 동시에 송신하고자 할 때에 'CQ'를 3회 이하 송신하여 호출해야 한다고 명시하였다. 전파법 시행규칙은 2008년 3월 3일에 폐지되어 중앙전파관리소고시인 무선국의 운용 등에 관한 규정에서 협대역직접인쇄전신에 의한 조난통신, 긴급호출, 안전호출, 그리고 비상통신에 있어서 일괄호출을 할 때 'CQ'의 사용 회수를 명시하고 있다.

기원

이 코드의 기원에는 여러 설이 존재한다.

프랑스어 유래 설

프랑스어는 국제 우편 서비스의 공식 언어였는데, 영국의 유선 통신 사업자가 '안전' 또는 '주의를 기울이다'라는 의미로 사용되는 프랑스어 단어인 'sécurité'를 통신 상에서 사용했다는 설이 전해진다. 이 단어의 발음은 '씨큐리티'로, 앞 두 음절의 발음이 로마자 'CQ'를 그대로 읽은 것과 비슷하다. 또, 프랑스어 문장 "ç'est qui?"에서 기원했다고도 한다. "거기 누구야?"라는 의미로, 앞 두 글자가 로마자 'CQ'이다.

영어권 유래 설

"당신을 찾는다"라는 의미를 가진 영어 문장인 "Seek you"에서 기원했다는 설이 전해진다. 이 문장을 읽으면 "씨큐"로, 로마자 'CQ'를 그대로 읽은 것과 비슷하다. 또, "빨리 나와라"라는 의미를 가진 영어 문장인 "Come quickly"에서 기원했다는 설도 존재한다. 문장을 이루는 두 단어의 앞글자를 따면 'CQ'이다.

CQD